::: 인각사 :::

로그인 회원가입 즐겨찾기추가

종무소 전화번호 :  054-383-1161 


















sample45

일연학연구원 바로가기

일연스님의 생애,
<삼국유사> 및 다른 저서
당시 불교계 상황 등을 중점 연구

인각사 보물들

금동병향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9회 작성일 18-08-06 13:54

본문

병향로란 손잡이다 달린 향로를 가리킨다. 병향로는 현재 중국, 일본 등지에 몇몇 예가 전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비교할 수 있는 것으로 1~2점 정도가 알려져 있지만, 인각사 출토 병향로는 발굴을 통해 발견되어 출토지와 성격이 분명한 유일한 예일 뿐만 아니라, 향로의 기형과 세부 주조가 뛰어나 통일신라시대 금속공예의 우수함을 보여주는 중요한 작품이다.

인각사 출토 병향로는 손잡이에 사자가 장식되어 있다. 이 병향로는 향로를 구성하는 화형받침, 노신과 손잡이에 해당되는 손잡이, 그리고 사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심엽형 장식은 향로와 손잡이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각 부분은 리벳(rivet : 철판이나 강재 등을 겹쳐 뚫은 구멍에 꽂아 끝을 압착하여 체결하는 부품)으로 연결해 조립하게 되어 있다.

인각사 출토 병향로는 두께가 종이처럼 얇지만 금속의 강도가 강하며, 기형이 우아하며 섬세한 선각문양과 사자 조각으로 장식되어 있다. 특히 손잡이 끝부분에 놓여 있는 사자는 7cm정도의 크기임에도 불구하고 앞다리를 세우고 연화좌 위에 앉아 있는 자세와 다문 입 사이에 두드러지게 표현된 송곳니, 얼굴 주위의 갈기 표현, 세 갈래로 나누어진 꼬리 등 매우 사실적이다. 또한 화형받침과 노신을 연결하는 리벳에도 장식을 베푸는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곳까지 세심하게 제작하였다.

사자가 장식된 병향로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는 1982년 중국 섬서성 낙양에서 발견된 당대의 유명한 고승인 신회선사의 묘탑 지하 석실 출토품이 있다. 육조예능의 제자인 신회선사는 758년에 입적하였으며, 765년 탑을 세웠으므로, 석실에서 발견된 병향로는 이보다 앞서 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에서는 삼성미술과 소장 병향로와 말흘리 출토 병향로 정도가 알려져 있다.

인각사 출토 병향로는 전체적인 기형이 신회신탑에서 출토된 병향로와 유사하면서도 선이 보다 유연하고 세부 장식도 세련되었다. 인각사 출토 병향로의 제작시기는 8세기말 또는 9세기 전반으로 추정된다.
전체길이 : 40 Cm, 높이 : 10Cm, 사자높이 : 7.0Cm




종무소 전화번호  :   054-383-1161

계좌번호  :  농협 757-01-182548 [ 대한불교조계종 인각사 ]